어지럼증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인체의 평형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사물이나 공간이 빙빙 도는 형태의 회전성 또는 중심을 잡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비회전성의 어지러움으로 나타나게 되며, 사람이 살아가면서 매우 흔하게 경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인체가 평형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통하여, 크게 세가지 종류의 자극을 받아 들여야 하는데, 이들은 첫째, 눈을 통하여 들어오는 시각계, 둘째, 머리 위치나 움직임의 변화를 속귀 (내이)의 전정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전정신경계, 셋째, 팔 다리의 감각을 통하여 자세 변화를 받아들이는 체성 감각계이며, 그리고 이들을 통합하여 관장하는 중추신경계가 있습니다.
이 중의 어느 하나라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것들이 어지러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혈관계, 자율신경계, 심리적인 원인 등 다양한 문제가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은 어지러움 자체뿐만 아니라, 구역, 구토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되므로,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유발하게 되며,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난치병으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어지럼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를 만나서, 적절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